트위터에서 나만의 소셜신문 쉽게 만드는 3가지 방법
소셜 콘텐츠/소셜 vs 미디어트위터는 "타임라인"이라는 말처럼 다양한 팔로워의 트윗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그만큼 새로운 정보를 빨리 받을 수 있지만, 좋은 정보를 그냥 흘려 보내는 경우도 적지 않아요. 관심글로 등록해놔도 주제별로 모아보기는 쉽지 않지요. 이런 트위터의 단점을 커버하면서 트윗을 스토리텔링 형식으로 바라볼 수 있게 하는 트위터앱들이 있어 소개해봐요. 마케터라면 자기가 원하는 주제의 키워드를 넣어 사람들이 어떤 이야기를 하는지 살펴볼 수도 있고, 교사라면 아이들에게 현재 이야기되고 있는 주제를 알려주며 보다 더 깊은 생각을 유도할 수 있게 해주지요. 뉴스를 모아보면 전체를 볼 수 있는 능력이 생기는데, 분절적이라는 트위터의 단점을 이런 앱들이 보충해주는 역할도 있는 것 같네요.
페이퍼리는 트위터를 좀 하고 있는 분들에게는 익숙한 주소일 거예요. 직접 사용하지는 않아도 어느 땐가 자신의 트위터 아이디가 입력된 메시지를 받아보신 분들도 계실 듯 싶네요. 페이퍼리는 트위터 뉴스레터라고 보시면 돼요. 우선 발행하기 위해서는 이메일로 자신을 인증해야 해요.
새로운 페이퍼를 발행하려면 팔로우나 리스트,태그 등을 지정해주면 자신이 원하는 내용을 구체적으로 전달할 수 있어요. 여러 트위터들의 뉴스를 자동으로 실어서 보내기 때문에 나와 관심이 같은 트위터와도 관계를 맺을 수 있어요. 콘텐츠 스트림을 선택할 때는 5개의 키워드를 잘 선택해야 해요. 자신의 리스트나 관심을 갖고 있는 팔로워, 키워드 등을 잘 선택해서 넣으셔요. 다 만든 후에는 트위터로 공유가 가능해요. 이때 헤드라인에 실린 트위터 유저에게도 페이팔에 트윗이 실렸다는 멘션이 가요. 저도 페이퍼리를 처음 알게 된 계기가 제가 올린 콘텐츠가 다른 분이 발행한 페이퍼리에 실렸다는 멘션을 보고나서 랍니다.
발행된 페이퍼리 입니다. 페이퍼리의 각 기사를 보면 위로 올리는 화살표가 있는데, 이것을 누르면 헤드라인의 맨 윗 부분으로 기사가 올라가지요. 원하는 기사는 위로 올려서 편집을 할 수 있어요. 그리고, 옆에는 에디터 노트가 있는데, 자신이 발행한 페이퍼리의 내용을 정리해두면 독자들에게 더 도움이 되겠지요?
받아본 페이퍼리는 헤드라인 뿐 아니라 기사 리스트도 꼼꼼히 살펴보셔요. 의외로 뒤쪽에 알찬 트윗 기사들이 많이 실려 있으니까요.
포스테이노는 트위터 뿐만 아니라, 페이스북, 유튜브, rss 등 다양한 콘텐츠를 뉴스레터 형식으로 발행할 수 있는 사이트예요. 콘텐츠를 골라서 발행할 수 있다고 해서 포스트캐스팅 도구로도 불리네요. 개념은 팟캐스트처럼 개인이 포스테이노를 이용해 컨셉에 맞는 뉴스레터를 발행하는 거예요.
메인 화면이 무척 고급스럽지요? 소셜미디어라고 말했을 때 생각나는 간단하고 깔끔한 스타일이 아니라, 왠지 고전적이고 우아한 것이 이 사이트를 만든 이태리의 느낌이 물씬 풍기네요. 이번에 읽은 <책의 우주>라는 책을 보니, 이태리는 다른 나라들보다 소셜미디어를 빨리 받아들여 유럽에서 소셜미디어 관련 산업에서 앞서가는 나라라고 하네요. 페리퍼리보다도 폭넓은 소셜 검색이 가능해 여러 종류의소셜미디어를 운영하는 브랜드에게는 다양한 정보를 한번에 모아 전해줄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에요.
이태리 사이트다운 멋진 디자인도 가능하고, 자신의 고유 url을 가질수도 있어요. 단, 아쉬운 점은 포스테이노가 유료라는 점이에요. 개인은 좀 무리겠지만, 기업이라면 한 번 만들어볼만한 것 같아요. 구독자수에 따라 가격이 다르게 책정되더군요. 선택된 콘텐츠는 이메일, 트위터, 페이스북 등으로 발행이 가능하고, 각 콘텐츠마다 선택해서 자신의 소셜미디어에 RT를 하거나 공유를 할 수 있어요. 이렇게 모인 콘텐츠들을 보니까 제가 어떤 활동을 하고, 무엇에 관심있는지가 한 눈에 보이더라고요. 브랜드라면 이런 다양한 콘텐츠를 매칭하면서 자신의 브랜드 이미지를 쌓아갈 수 있겠지요. 포스테이노를 시연하는 동영상이 있어 소개해봐요. 이 동영상을 보면 좀더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거예요.
트와즈업은 키워드를 입력하면 실시간으로 관련 트윗과 관련 키워드를 이야기하고 있는 트위터, 그리고 뉴스 등을 보여주는 트위터 rss앱이에요. 한국어 키워드를 입력해도 검색이 가능해요. 지난 24시간 올라온 관련 글과 그 글에 가장 많은 영향력을 갖고 있는 트위터, 활동적인 트위터를 보여주고 관련 키워드로 올린 트윗의 링크와 사람들이 가장 많이 본 링크를 보여줘요. 최신 뉴스도 알려주기 때문에 최신 트렌드를 실시간으로 살펴볼 수 있지요. 키워드는 my searches 에 저장해놓고 이후 방문할 때는 쉽게 사용할 수 있게 해줘요.
탑링크에 마우스를 올려 놓으면 이 링크를 트윗한 트위터가 떠요. 여기서 직접 RT를 하거나 멘션을 보낼 수 있어요. 인기 있는 기사는 여러사람에게 알릴 수 있고, 자신이 궁금한 점을 그 자리에서 대화할 수 있게 해준 것이 특징이에요.
paper.li
페이퍼리는 트위터를 좀 하고 있는 분들에게는 익숙한 주소일 거예요. 직접 사용하지는 않아도 어느 땐가 자신의 트위터 아이디가 입력된 메시지를 받아보신 분들도 계실 듯 싶네요. 페이퍼리는 트위터 뉴스레터라고 보시면 돼요. 우선 발행하기 위해서는 이메일로 자신을 인증해야 해요.
새로운 페이퍼를 발행하려면 팔로우나 리스트,태그 등을 지정해주면 자신이 원하는 내용을 구체적으로 전달할 수 있어요. 여러 트위터들의 뉴스를 자동으로 실어서 보내기 때문에 나와 관심이 같은 트위터와도 관계를 맺을 수 있어요. 콘텐츠 스트림을 선택할 때는 5개의 키워드를 잘 선택해야 해요. 자신의 리스트나 관심을 갖고 있는 팔로워, 키워드 등을 잘 선택해서 넣으셔요. 다 만든 후에는 트위터로 공유가 가능해요. 이때 헤드라인에 실린 트위터 유저에게도 페이팔에 트윗이 실렸다는 멘션이 가요. 저도 페이퍼리를 처음 알게 된 계기가 제가 올린 콘텐츠가 다른 분이 발행한 페이퍼리에 실렸다는 멘션을 보고나서 랍니다.
발행된 페이퍼리 입니다. 페이퍼리의 각 기사를 보면 위로 올리는 화살표가 있는데, 이것을 누르면 헤드라인의 맨 윗 부분으로 기사가 올라가지요. 원하는 기사는 위로 올려서 편집을 할 수 있어요. 그리고, 옆에는 에디터 노트가 있는데, 자신이 발행한 페이퍼리의 내용을 정리해두면 독자들에게 더 도움이 되겠지요?
받아본 페이퍼리는 헤드라인 뿐 아니라 기사 리스트도 꼼꼼히 살펴보셔요. 의외로 뒤쪽에 알찬 트윗 기사들이 많이 실려 있으니까요.
postano.com
포스테이노는 트위터 뿐만 아니라, 페이스북, 유튜브, rss 등 다양한 콘텐츠를 뉴스레터 형식으로 발행할 수 있는 사이트예요. 콘텐츠를 골라서 발행할 수 있다고 해서 포스트캐스팅 도구로도 불리네요. 개념은 팟캐스트처럼 개인이 포스테이노를 이용해 컨셉에 맞는 뉴스레터를 발행하는 거예요.
메인 화면이 무척 고급스럽지요? 소셜미디어라고 말했을 때 생각나는 간단하고 깔끔한 스타일이 아니라, 왠지 고전적이고 우아한 것이 이 사이트를 만든 이태리의 느낌이 물씬 풍기네요. 이번에 읽은 <책의 우주>라는 책을 보니, 이태리는 다른 나라들보다 소셜미디어를 빨리 받아들여 유럽에서 소셜미디어 관련 산업에서 앞서가는 나라라고 하네요. 페리퍼리보다도 폭넓은 소셜 검색이 가능해 여러 종류의소셜미디어를 운영하는 브랜드에게는 다양한 정보를 한번에 모아 전해줄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에요.
이태리 사이트다운 멋진 디자인도 가능하고, 자신의 고유 url을 가질수도 있어요. 단, 아쉬운 점은 포스테이노가 유료라는 점이에요. 개인은 좀 무리겠지만, 기업이라면 한 번 만들어볼만한 것 같아요. 구독자수에 따라 가격이 다르게 책정되더군요. 선택된 콘텐츠는 이메일, 트위터, 페이스북 등으로 발행이 가능하고, 각 콘텐츠마다 선택해서 자신의 소셜미디어에 RT를 하거나 공유를 할 수 있어요. 이렇게 모인 콘텐츠들을 보니까 제가 어떤 활동을 하고, 무엇에 관심있는지가 한 눈에 보이더라고요. 브랜드라면 이런 다양한 콘텐츠를 매칭하면서 자신의 브랜드 이미지를 쌓아갈 수 있겠지요. 포스테이노를 시연하는 동영상이 있어 소개해봐요. 이 동영상을 보면 좀더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거예요.
twazzup.com
트와즈업은 키워드를 입력하면 실시간으로 관련 트윗과 관련 키워드를 이야기하고 있는 트위터, 그리고 뉴스 등을 보여주는 트위터 rss앱이에요. 한국어 키워드를 입력해도 검색이 가능해요. 지난 24시간 올라온 관련 글과 그 글에 가장 많은 영향력을 갖고 있는 트위터, 활동적인 트위터를 보여주고 관련 키워드로 올린 트윗의 링크와 사람들이 가장 많이 본 링크를 보여줘요. 최신 뉴스도 알려주기 때문에 최신 트렌드를 실시간으로 살펴볼 수 있지요. 키워드는 my searches 에 저장해놓고 이후 방문할 때는 쉽게 사용할 수 있게 해줘요.
탑링크에 마우스를 올려 놓으면 이 링크를 트윗한 트위터가 떠요. 여기서 직접 RT를 하거나 멘션을 보낼 수 있어요. 인기 있는 기사는 여러사람에게 알릴 수 있고, 자신이 궁금한 점을 그 자리에서 대화할 수 있게 해준 것이 특징이에요.
입력한 키워드를 언급하고 있는 트위터의 아이디에 마우스 커서를 갖다대면 프로필과 더불어 관련 주제로 몇번의 트윗을 했는지가 보여요. 관련 키워드의 영향력을 파악하는데도 도움이 되고, 키워드 관련 이야기를 어떻게 해나갔는지도 구체적으로 살펴볼 수 있어요.
프로필에 들어가면 내가 한 멘션과 트윗, 최근 링크, 프로필에 들어간 자신의 블로그 등을 한눈에 펼쳐서 살펴볼 수 있어요. 트와즈업의 장점이라면 링크를 모아서 보고, 자신과 활발하게 영향력을 주고 받은 트위터를 알아낼 수 있다는 점이에요. 자신 뿐 아니라 아이디를 입력하면 다른 트위터의 글들을 살펴볼 수도 있지요.
트위터는 앱만 100만 개라고 해요. 하루에 하나 씩 리뷰를 한다고 해도 2700년이 넘는 시간이지요. 언젠가 한 전문가의 동영상에서 들은 이야기로는 2020년까지 소셜미디어앱이 50억 개나 생긴다고 하더군요. 한 사람에 한 개의 앱을 만드는 정도로 많은 앱들이 생긴다고 해요. 이런 앱의 바다에서 소셜미디어를 현명하게 사용하려면 내가 가장 잘 활용할 수 있는 앱을 선택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할 것 같아요. 이때 이 포스팅이 작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트위터는 앱만 100만 개라고 해요. 하루에 하나 씩 리뷰를 한다고 해도 2700년이 넘는 시간이지요. 언젠가 한 전문가의 동영상에서 들은 이야기로는 2020년까지 소셜미디어앱이 50억 개나 생긴다고 하더군요. 한 사람에 한 개의 앱을 만드는 정도로 많은 앱들이 생긴다고 해요. 이런 앱의 바다에서 소셜미디어를 현명하게 사용하려면 내가 가장 잘 활용할 수 있는 앱을 선택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할 것 같아요. 이때 이 포스팅이 작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