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讀)장미의 <소셜콘텐츠와 스토리텔링>

아이디어가 고갈됐을 때 요긴한 블로그 포스팅 아이디어 8가지

소셜 콘텐츠
매일 새로운 콘텐츠로 포스팅을 하다보면 어느날 갑자기 머리 속이 텅 빈 듯한 느낌을 받을 때가 있는데요. 블로그를 운영하기 시작하면서 전문 블로거, 파워 블로거가 되고 싶은 분이라면 꾸준한 포스팅이 중요한데, 금세 포스팅 아이디어가 고갈되는 것이 문제이지요. 울며 겨자먹기로 아이템을 짜내보지만 마음에 들지 않을 때는 정말 난감하기 짝이 없어요. 비단 블로그 포스팅 아이디어 뿐 아니라 콘텐츠와 관련된 직업을 갖고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이런 아이디어 고갈에 머리를 쥐어 뜯은 적인 한두 번이 아닐 거예요. 

저도 잡지생활을 하면서 아이템 때문에 정말 괴로웠던 적이 한두 번이 아니었어요. 그 밥에 그 나물 같은 아이템을 어떻게 하면 다르게 보일까? 같은 아이템이라도 어떻게 포장을 해야 새롭게 보일 수 있을까? ... 엎어치고 메치고 뒤집고 꼬고 흔들고... 별 짓을 다 했다고나 할까요?
 아이템이 잘 생각나지 않을 때는 쉬는 게 최고죠. 더 좋은 건 여행을 가거나, 전혀 다른 일을 하면서 잠시 프로젝트를 잊는 것도 한 방법이지만요. 하지만 현실이라는 것이 마음 먹은대로 그렇게 쉽게 쉴 수 있는 것은 아니니, 팍팍한 현실 속에서도 좋은 아이디어를 내려면 뭔가 다른 특단의 조처가 필요할 거예요.

하늘 아래 새로운 아이디어는 없다!! 모든 것은 모방이다! 모방은 창조의 어머니다! 라는 말 많이 들어보셨죠? 이 말은 다른 사람의 콘텐츠와 아이디어를 그대로 베끼라는 것이 아니라 그들의 아이디어에서 힌트를 얻으라는 말이죠. 열악한 상황(?)에서도 멋진 콘텐츠 아이템이 되는 몇가지 아이디어를 소개합니다

1. 자신만의 베스트를 만드세요

 자주 가는 사이트 10곳을 찾아 거기서 가장 마음에 드는 기사나 포스팅을 각각 찾아보세요. 그리고 이 포스트가 왜 마음에 드는지 간단하게 이유를 적어보세요. 창의적인 기사를 직접 쓰지 않더라도 사람들은 다양한 콘텐츠를 찾아보는 즐거움을 얻을 수 있을 거예요.

2. 친구들에게 아이디어를 얻으세요

 콘텐츠 아이디어가 없을 때는 평소 자신의 글을 보던 친구들(온라인 친구나 팔로우)에게 어떤 것을 쓰는 것이 좋은지 물어보세요. 물어보는 내용을 포스팅 하는 것 자체도 아이디어가 될 수 있고, 친구들의 이야기를 모아서 정리하는 것도, 그리고 친구들이 가장 많이 보고 싶다고 말한 내용을 모아서 하나씩 올리는 것도 고갈된 아이디어를 보충하는 방법이지요. 

3. 인터뷰를 해보세요

 인터뷰는 아주 좋은 블로그 콘텐츠예요. 인터뷰를 할 사람은 자신이 관심있는 분야의 사람일 수도 있고, 자신과 함께 일하는 사람일 수도 있지요. 사람들은 저마다의 사연과 노하우를 갖고 있기 때문에 같은 내용도 조금씩 상황이 달라서 각자 다른 재미를 줘요. 직접 인터뷰가 힘들다면 친한 블로그 이웃들을 서면 인터뷰하는 것도 방법이에요.

4. 케이스 스터디를 하세요

자신이 좋아하는 블로그나 회사, 상품, 포스트에 대해 좋아하는 이유를 적은 케이스스터디를 해보세요. 좋은 케이스 스터디를 포스팅 하는 방법도 있고, 역으로 안좋았던 케이스 스터디를 적는 것도 아이디어이지요. 

5. 리뷰를 적어보세요

제품에 대한 리뷰는 사람들이 늘 관심을 갖는 주제이지요. 자신의 관심과 관련된 상품이나 앱, 사이트에 대한 리뷰를 적어보세요. 리뷰와 더불어 자세한 사용 설명은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는 콘텐츠가 될 거예요. 리뷰를 할 때는 자신이 사용했을 때 몰랐던 기능이나 사람들이 많이 어려워하는 부분은 꼭 설명해주는 것이 좋아요. 그러기 위해서는 리뷰 전 먼저 꼼꼼히 사용해보는 것이 필요하겠죠?

6. 자신의 성공담과 실패담을 고백하세요

블로그에 들어오는 사람들이 가장 관심을 갖는 것은 바로 블로그 주인인 당신이죠. 자신의 성공담과 실패담을 진솔히 적어보세요. 성공담을 통해서는 방문자들 또한 좋은 아이디어를 얻게 될 것이에요. 또한 솔직한 실패담은 글을 적어가면서 스스로의 문제도 분석할 수 있게 도와주고, 사람들에게는 진솔한 모습을 보여주면서 오히려 더욱 신뢰를 얻는 계기가 될 수 있어요. (물론 일부러 신뢰를 얻고 싶다고 자신의 실패담을 과장하는 것은 안된다는 것을 명심하세요. 과장이 드러날 경우 방문자들은 더 큰 실망감을 갖고 떠난 후 다시는 돌아오지 않을 거예요)

7. 콘텐츠가 많이 쌓였다면 사람들이 많이 좋아했던 콘텐츠를 링크해보세요

포스팅이 쌓이다 보면 오래 전에 쓴 글들은 아무래도 묻히고, 새로 블로그를 방문하는 사람들은 오래 전 콘텐츠를 잘 찾아보기 힘들지요. 오래 전 포스팅 중에서 사람들이 많이 좋아했던 포스트를 다시 링크해 보세요. 링크 주소를 걸면서 그 당시 왜 그 포스팅을 하게 되었는지, 그리고 지금은 어떤 계기로 다시 올리게 되었는지 이유를 함께 적어보세요. 신규 방문자에겐 당신의 포스팅을 새롭게 보여줄 수 있는  계기가 되고, 오랫동안 블로그를 구독한 사람이라고 하더라도 다시금 그 콘텐츠를 새로운 시선으로 바라볼 수 있어요. 물론 덕분에 포스팅 아이디어를 얻은 것은 물론이고요. 

8. 트렌드를 찾아보세요

포털 사이트의 실시간 검색어 순위나 구글 트렌드, 다음뷰의 인기글, 트위터의 실시간 RT 순위 등을 보면 현재 사람들이 어떤 콘텐츠에 관심이 있는지를 알 수 있어요. 이것을 포스팅 아이템으로 잡아서 글을 써보세요. 사실을 전달하는 글도 좋지만, 자신만의 트렌드 분석이 들어간 글을 적으면 좀더 독특한 콘텐츠가 될 거예요. 

하루에 한 가지 씩만 올려도 일주일 동안 포스팅할 아이디어가 생겼으니, 부담감이 좀 덜어지지 않나요? 그 동안 책도 읽고, 영화도 보고, 만화도 보고, 텔레비전도 보면서, 그리고 컴퓨터 앞에만 앉아 있지 말고 산책도 좀 하고, 문화생활도 하면서 충전해 보세요. 꽉 짜여진 숨이 턱턱 막히는 상황에서는 생겨날 아이디어도 머릿 속으로 꽁꽁 숨어버리니까요.^^;;
 
자료 참고 : www.copyblogger.com 사진 : freedigitalphoto.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