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讀)장미의 <소셜콘텐츠와 스토리텔링>

리트윗이 잘 되는 트위터 콘텐츠 만드는 7가지 팁

소셜 콘텐츠

처음 소셜마케팅을 시작할 때만 해도 대부분의 사람들이 트위터에 열광했었습니다. 그만큼 빠르고 신속하며, 다양한 이야기가 용광로처럼 들끓는 미디어가 없었지요. 여러 사람들의 이야기가 확장되면서 소셜미디어에 대한 이해도도 확대되었고요. 

하지만, 현재 트위터는 페이스북에 밀려서 많은 기업에서 마케팅툴로서의 매력을 잃어가는 중입니다. 그럼에도 트위터는 가장 빠르고 신속하게 전세계 사람들에게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소셜미디어임에는 변함없습니다. 여러 사람들에게 빠르게 알리고 싶은 것이 있을 때 트위터는 여전히 유효합니다. 그렇다면 사람들이 반응하는 트위터 콘텐츠는 어떻게 만드는 것이 좋은지 살펴보겠습니다.

트위터 콘텐츠

flickr @garrettheath


1. 트위터 아이디는 짧고 재치있게 만드세요

트위터의 아이디는 최대 15자(영문)까지 만들 수 있는데요. 너무 길면 사람들에게 부담을 주고 쉽게 외워지지 않습니다. 최대한 10자 이내로 만드세요. 특수문자나 기호 같은 것은 빼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디에 하이픈(-)이나 언더바(_)를 쓰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 또한 어려운 아이디가 되므로 피합니다. 

한글의 독특한 의미를 살릴 수 있는 단어를 만들어 아이디로 쓰는 것도 좋습니다. 한 번 듣고서 쉽게 외울 수 있는 아이디는 온라인에서 어디든 가장 좋은 아이디가 됩니다. 제 아이디는 책을 읽는 장미라는 의미의 독장미를 아이디로 쓰고 있어요. 처음에는 어색했지만, 지금은 오히려 온라인에서는 제 본명이 더 어색할 정도지요. 아이디로 인한 이야기가 사람들과 처음만날 때의 벽을 많이 허물어주기도 하고요.


2. 사람들이 리트윗하기 쉽게 글자 수는 20자 이상 남겨 놓으세요

트위터 리트윗은 트윗을 한 사람의 글에 의견을 남기지 않고 곧장 RT(리트윗)을 하는 경우와, 의견을 남기면서 리트윗을 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의견을 남기면서 리트윗하는 것을 한글로는 트윗인용하기로 번역해 놓았죠. 140자의 트위터에서 적어도 20자 정도는 남겨주세요. 만약 트윗이 너무 길 경우에는 부득이 리트윗을 하면서 편집을 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문제는 그렇게 될 경우 자신의 원래 의도와 다른 콘텐츠가 될 수 있다는 점이에요. 아니면 귀찮을 경우 리트윗 자체를 포기할 수 있습니다.


트위터 콘텐츠

flickr @fanieart


3. 트위터의 내용은 흥미롭거나 재미있거나, 생각할 수 있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이야기가 사람들 사이에서 잘 퍼질까요? 우선 인기있는 이슈 이야기가 가장 잘 퍼지겠지요. 하지만 그렇다고 무조건 연예인 이야기나 드라마 이야기, 영화 이야기만 쓰는게 좋은 것은 아닙니다. 이미 그런 콘텐츠는 나의 트윗이 아니더라도 너무나 여러 곳에서 - 심지어는 소속사, 기업, 방송사 등 공신력 있는 곳에서 말이죠 - 다양한 소셜미디어로 퍼뜨리고 있습니다. 자신이 흥미를 갖는 것이나, 재미있게 본 콘텐츠, 그리고 함께 생각하고 이야기할 수 있는 콘텐츠를 올리는 것이 리트윗이 잘 됩니다.


4. 콘텐츠는 진실되어야 합니다

카더라 통신이나 거짓말을 올리지 마세요. 이미 모든 사람은 온라인에서 자신의 신상이 공개되어 있습니다. 개인정보가 털려서가 아니라, 이미 다양한 온라인에서 관계 형성이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거짓말은 금세 밝혀지게 됩니다. 나를 드러내기 위해 다른 사람을 험담하는 콘텐츠도 좋지 않습니다. 

자신의 트윗을 보는 사람은 험담하는 상대방 뿐만 아니라 무척 다양한 사람들이 있습니다. 모든 의견에는 반대의견이 있으며, 오히려 부정적인 내용의 콘텐츠를 쓰는 경우 사람들은 그 사람 자체를 부정적인 이미지로 각인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자신이 진심으로 나누고 싶은 이야기를 올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너무 부정적이거나, 우울한 내용보다는 사람들을 즐겁고 재미있게 만들어주거나, 함께 따뜻함을 나눌 수 있는 콘텐츠가 좋습니다.


5. 블로그 제목을 그대로 트윗하지 마세요

각 소셜미디어에 맞는 콘텐츠를 작성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블로그 제목과 트위터의 트윗은 전혀 다른 속성의 콘텐츠입니다. 그러므로 블로그 내용을 다른 사람과 공유할 때는 블로그의 주제와 핵심 내용을 정리해서 적는 것이 좋습니다. 아니면 블로그의 내용을 왜 트위터에 공유하는지에 대한 이유와 함께 블로그 링크를 추가해서 트윗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블로그 내용에 대해 트위터 팔로워들에게 의견을 묻는 것도 사람들의 반응을 확대시키는 방법입니다.


트위터 콘텐츠

flickr @respres


6. 최대한 줄임말로 쓰세요

트위터는 트윗 당 140자로 정해져 있습니다. 글자 하나하나가 메시지에서 무척 중요합니다. 그런데, 이야기하듯이 연속으로 트윗을 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자신의 타임라인에서야 이어지게 보이지만, 실제 다른 사람의 타임라인에서는 여러 트윗들이 복합되어 올라오면서 메시지의 연결이 잘 안됩니다. 최대한 간결하게, 최대한 중복되지 않은 단어와 줄임말을 사용해 트윗을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떠어떠 하였습니다 가 아니라, 어떠했어요. 가 간결하고 더 많은 내용을 담을 수 있죠.


7. 올바른 맞춤법과 문장을 사용하고, 중문, 복문은 피하세요

소셜미디어는 기본적으로 글로 의사소통을 하는 미디어입니다. 과도한 약어, 은어는 상대방에게 자신의 의견을 제대로 전달하기 힘듭니다. 또한 접속사가 많은 문장보다는 간결한 문장이 빠르게 읽고 이해하는데 더 좋습니다. 뭐뭐 하고, 뭐뭐 하니, 뭐뭐 했다 식의 문장보다는, 뭐뭐 했다. 뭐뭐 한다. 식의 문장으로 간결하게 작성해주세요. 중문, 복문은 눈으로 읽다보면 원래 메시지를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특히 이렇게 빨리 보고 넘기는 소셜미디어에서는 더더욱 중문이나 복문은 피하세요.